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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선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서강인문논총 西江人文論叢 第65輯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69 - 96 (28page)
DOI
10.37981/hjhrisu.2022.12.65.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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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최은영의 단편소설 「먼 곳에서 온 노래」(2016)를 사례로 삼아 사회적으로 공표되지 않는 퀴어 친밀성을 사유한다. 우울증과 애착심으로 표출되는 퀴어 친밀성을 역사화할 때 어떻게 퀴어 상실과 슬픔을 정치화할 수 있는지를 논의한다. 이 작품에서 퀴어 친밀성은 커밍아웃 없는 퀴어 애착심으로 재현되고 죽음과 애도를 통해 뒤늦게 인정된다. 이 작품을 친밀성을 초점으로 읽으면, 상실과 애도 사이에 지연된 삶의 시간성, 이 시간성에서 펼쳐지는 삶의 정서적 밀도, 초국가적 공간에서 일어나는 죽음과 애도를 더 풍부하게 설명할 수 있다. 이 글은 「먼 곳에서 온 노래」를 퀴어 서사로 읽으면서 이 작품이 퀴어 친밀성을 경험한 여성들을 사회운동의 역사적 주체로서 재현한 작품이라고 주장한다. 1절은 이 작품에 재현된 친밀성을 퀴어 세계의 비가시적 특성과 연결하여 논의한다. 2절은 퀴어 친밀성을 우울증과 퀴어 멜랑콜리로 논의한다. 3절은 퀴어 슬픔이 초국가적 여성 공동체에서 해소되는 방식과 소은의 애도 과정을 분석한다. 4절은 소은의 이야기는 미진의 삶과 유산을 기록함으로써 퀴어 친밀성에 역사성을 부여하고 퀴어 슬픔에 사회적 의미를 부여한 서사라고 논의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먼 곳에서 온 노래」에 재현된 친밀성과 퀴어 세계
2. 친밀한 관계의 상실, 우울증과 퀴어 멜랑콜리
3. 퀴어 슬픔과 초국가적 여성 공동체의 애도
4. 퀴어 존재를 기록하기: 사회운동의 역사적 주체로서 페미니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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