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상남 (첨단인지브레인 연구소) 최화순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재활복지공학회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재활복지공학회논문지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1
수록면
372 - 380 (9page)
DOI
10.21288/resko.2019.13.4.37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령전기 및 학령기 아동 그리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언어 및 인지발달과 학습수행에 있어서 중요한 인지적 기제로 작용하는 작업기억에 대한 특성을 살펴보았다. 실험에는 6~19세의 아동 및 청소년 186명을 나이별로 5개 그룹으로 나누어 작업기억 능력을 검사하는 실험을 실행하였다. 먼저, 연령별로 일반교육에 어려움이 없는 이를 대상으로 웩슬러지능 검사의 작업기억능력 과제인 숫자바로따라하기 검사와 숫자거꾸로따라하기 검사를 실시하여 정상수준의 작업기억능력을 가진 대상자들을 선별하였다. 선정된 대상자들의 작업기억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Baddeley의 작업기억 모델에 근거하여 시공간, 구어, 비구어 작업기억과제를 C-언어로 컴퓨터 프로그램화하여 실시하였다. 실험결과, 연령이 증가할수록 시공간 작업기억과제와 구어 작업기억과제 및 비구어 작업기억과제의 수행도가 모두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결론 및 논의
REFERENCES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12-000258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