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영식 (중앙대학교) 정경은 (초당대학교) 임승희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6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5 - 123 (29page)
DOI
10.17854/ffyc.2020.01.61.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꿈의 오케스트라 참여 효과의 종단적 검증이다. 이를 위해, 아동의 꿈의 오케스트라 참여가 종단적 관점에서 음악적 성장, 개인발달, 인적관계,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효과의 영향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자료는 꿈의 오케스트라 참여 아동을 대상으로 2016년(1년차), 2017년(2년차), 2018년(3년차)의 3차에 걸친 패널 조사를 통해 수집되었고, 총 109명의 패널 데이터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꿈의 오케스트라 참여 아동은 음악지식, 음악향유, 음악태도, 음악활동 차원 모두에서 유의한 수준의 음악적 성장을 보였다. 둘째, 개인발달 영역의 평가 결과 꿈의 오케스트라 참여 이후 자존감, 의사소통능력, 미래전망 수준이 유의하게 성장하였다. 셋째, 인적 관계 영역의 검증 결과 타인수용도, 배려와 협동의 구성차원인 집단촉진, 팔로워십, 갈등문제해결 능력이 꿈의 오케스트라 참여 이후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마지막으로 공공적 함의 및 사회경제적 혜택 영역의 분석 결과 꿈의 오케스트라 참여 이후 사회적 신뢰, 소속감 및 유대감, 공동체 참여 행동수준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한편 아동들의 변화는 평가 1년차와 2년차에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2년차와 3년차에는 유의한 변화가 없는 수준에서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참여 아동의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 자부심, 참여 적극성, 부모와 동료의 지지, 그리고 학교 정규 교육 이외 다른 음악 교육경험은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정(+)의 요인으로 규명되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5-000270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