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나영 (한국예술종합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30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53 - 7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이후 음악교육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상황, 쟁점을 학교교육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조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20년 코로나19로 인한 우리나라 학교음악교육의 현 상황을 살펴보았다. 학교와 교사가 사용하는 온라인 플랫폼과 온라인 음악수업 방식 및 주요 모습, 그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논의하였다. 다음으로 팬데믹 시대 음악과 교육과정 실행의 쟁점을 살펴보았다. 첫째, 국내외에서 학교음악교육을 위해 온라인 자료를 어떻게 제공하고 그 차이는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둘째, 온라인 자료 과잉이 촉발한 비공식 교사학습 기회의 확대와 이를 의미 있는 학습경험으로 연결하기 위한 교육과정적 방안을 논의하였다. 셋째, 코로나19 이후 포기할 수 밖에 없었던 앙상블 수업활동에서 상호관계성의 중요성과 대안으로서 버추얼 콰이어의 방식과 의미, 한계를 살펴보았다. 이상의 논의를 토대로 팬데믹 시대 학교음악교육에서 요구되는 책무성, 학교음악교육과 교사를 지원하는 방안을 교육과정의 주요 질문, 교육과정 결정 요소의 관점에서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코로나19 이후 학교음악교육의 현 주소
3. 포스트 코로나 음악과 교육과정 실행의 쟁점
4. 나가며: 팬데믹 시대 학교음악교육, 교육과정의 질문에 답하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00-0000506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