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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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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영식 (중앙대학교) 정경은 (초당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52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103 - 132 (30page)
DOI
10.17854/ffyc.2017.10.5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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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개인적 치유에 중점을 두었던 문화예술교육의 효과가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고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여 이를 적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 문헌 조사와 전문가 FGI, 청소년 3,13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예술교육 사회적 효과 척도는 개인적 역량(즐거움, 자존감, 창의성), 소통(가족응집력, 우정), 상호적 상호작용(유대감, 공감, 참여, 교류), 문화예술일상화(문화예술태도, 문화예술경험변화), 여가향유태도(여가태도, 여가경험) 요인으로 총 45문항이 개발되었다. 둘째, 문화예술교육 참여자는 개인적 역량, 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문화예술일상화, 여가문화향유의 모든 요인에서 비참여자에 비해 평균값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및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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