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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창완 (세종대학교) 강은원 (대구예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통권 제57호, 2019년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53 - 475 (23page)
DOI
10.7230/KOSCAS.2019.57.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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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12년부터 시행해온 인력양성사업 중에 가장 많은 예산과 오랜 기간 확대되고 있는 사업이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사업>이다. 이 사업은 콘텐츠를 직접 기획하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통해 창의적으로 저작권을 창작하는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는데 있어서 현실적인 멘토링을 일정기간 기본적인 자금을 지원해 주며 돕는 실무형 지원사업이다. 대개의 크리에이터들은 생활자금의 어려움과 창작의 고통을 함께 병행하며 어렵게 자신의 콘텐츠를 창작하는데, 이러한 사업에 선발되어 최저 생계비를 지원받고, 현장에 있는 실무 멘토들의 실시간 도움을 받으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현실화해내는 10개월 가량의 도움은 실제 콘텐츠산업에서도 성공사례를 만들어내고 있다. 2013년부터 6년간 본 사업을 진행해온 세종대학교 융합콘텐츠산업연구소는 웹툰 예비작가의 실무적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본래 인식되던 콘텐츠 창작멘토링의 패러다임이 점차 입체적으로 진화되어 감을 인지했으며, 혁신하는 웹툰플랫폼 산업과 소비모형의 다양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실험을 진행해왔다. 그러한 과정에서 웹툰작가 및 예비작가에 필요한 멘토링 모형 도출을 시도하게 되었으며, 선순환 되는 웹툰산업 생태계의 각 모듈간 특성과 소비독자들의 유형에 따른 차별화된 멘토링을 멘티와 멘토 사이에 제안하거나 평가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이런 실험과 평가, 선택과 변형, 혁신과 진화 등의 과정을 통해 웹툰예비작가에게 실시간 필요한 멘토링의 맞춤형 기획이 어떠한 멘토구성 메카니즘으로 설계되어야 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설계와 적용과정에 필요한 평가지수와 변수들을 입체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필요한 멘토링 프로세스 관리시스템은 무엇인가에 대해 연구문제를 제기한다.
제시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웹툰산업생태계에 필요한 각 모듈의 인력풀과 필요요소, 진화하는 담당업무의 필요능력 등을 분석하고, 각 분야별 멘토링요소 및 기간, 필요한 역량과 지원요소, 지속적 멘토링의 경로와 방안 등을 연구했다. 실재 전통적인 멘토링의 도제시스템은 작가와 예비작가간의 관계에 기반하여, 창작의 전반적인 과정을 경험과 반복, 모방과 창조 등의 시간으로 채워가며 휴머니즘적인 관계를 강화시켜 온 것이 일반적인 개념이었다. 그러나, 분석된 웹툰작가 멘토링의 진화패러다임은 웹툰산업생태계 전반의 거시적 인식을 토대로 멘토기간 중 단계적이고 차별적이며 입체적인 멘토링 동선이 필요하며, 다양한 멘토진의 구축과 창작과정의 시간별, 기간별 프로그램의 전문화가 실질적인 멘토링의 진화로 실현되어야 함을 제시한다.

목차

초록
Ⅰ. 웹툰예비작가 멘토링의 필요성과 연구문제
Ⅱ. 멘토링 개념 및 국내 콘텐츠 관련 멘토링 사업
Ⅲ. 웹툰예비작가 멘토링 패러다임의 진화과정
IV. 맞춤형 탄력적 멘토링의 성과
V. 멘토링의 대안적 설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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