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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스토리앤이미지텔링연구소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스토리앤이미지텔링 제18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41 - 16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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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한국의 캐릭터가 한류의 한 축을 이루며 글로벌 캐릭터로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메신저를 기반으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한 ‘라인프렌즈’와 ‘카카오프렌즈’는 국내를 넘어 세계 각지에 현지 매장은 물론, 온라인을 통해 세계로 뻗어가고 있다. 본고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어피치(APECH)’의 일본 현지화 성공의 배경을 복숭아의 문화적 표상을 중심으로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결과 카카오프렌즈의 캐릭터인 ‘어피치’가 일본의 젊은 여성층을 중심으로 압도적인 호응을 얻고 있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확인할 수 있었다. 첫째는 주술적 표상으로서의 복숭아이다. 중국으로부터 유입된 과일인 복숭아는 중국의 신화와 도교의 영향으로 불사(不死), 봄, 여성의 아름다움 등의 상징을 담고 있으면서도 일본에서는 특히 귀신을 쫓는 주술적 힘을 갖는 벽사(辟邪)의 도구, 즉 부적으로서의 기능을 내포함과 동시에 「모모타로」로 대표되는 복과 건강, 비상한 재주, 부귀영화 등의 의미까지 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여성’. ‘소녀’의 표상으로서의 ‘복숭아’이다. 일본에서는 매년 3월 3일, 어린 여자아이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축제 ‘히나마츠리’를 즐기는데 이 시기가 복숭아 꽃이 피는 시기와 겹치면서 자연스럽게 복숭아에 ‘어린 여자아이’ ‘소녀’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일본에서 소녀의 색채로 대표되는 ‘핑크’가 복숭아의 색과 일치한다는 점도 이러한 문화적 표상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오리지널 디자인을 일본 진출을 위해 재디자인한 ‘치비 어피치’ 캐릭터의 디자인을 통해 일본을 넘어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미의식인 귀여움, 즉 ‘가와이이(KAWAII)’를 반영하고, 이를 현지화 성공 배경의 경쟁력으로 활용했다는 점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주술적 표상으로서의 ‘복숭아’
Ⅲ. ‘여성’, ‘소녀’의 표상으로서의 복숭아
Ⅳ. ‘가와이(KAWAII)’의 표상으로서의 복숭아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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