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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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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도영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윤영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오정환 (현대오트론) 이승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전자공학회 전자공학회논문지 전자공학회논문지 제56권 제12호(통권 제505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109 - 116 (8page)
DOI
10.5573/ieie.2019.56.1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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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roller Area Network (CAN)은 차량 내부 네트워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통신 프로토콜이다. CAN 프로토콜은 비용, 신뢰성 측면에서 차량 내부 통신으로 적합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차량에 적재되는 Electronic Control Unit (ECU)이 증가하게 되면서, CAN bus의 부하를 줄일 수 있는 새로운 통신 프로토콜이 필요하게 되었다. Controller Area Network with Flexible Data rate (CAN-FD)는 CAN과 비교했을 때, 전송 속도가 빠르고 전송량이 크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러한 장점은 CAN node들이 공유하는 CAN bus의 부담을 줄여 차량 내부 전자 장치의 동작 반응 시간을 단축시킨다. 또한, CAN과 CAN-FD는 서로 호환 가능하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8 Mbit/s 통신 속도의 CAN-FD 컨트롤러를 제안한다. 제안한 CAN-FD 컨트롤러는 ISO-11898 국제 표준을 준수하여 설계되었으며, Field Programmable Gate Array (FPGA)를 통해 기능을 검증하였다. 또한 CAN 통신 hardware scope와 software을 사용하여 CAN-FD 컨트롤러의 출력 frame을 측정하고 국제 표준에 맞는 frame임을 검증하였다. 제안하는 CAN-FD 컨트롤러는 차량 내 ECU 간의 향상된 통신을 구축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CAN-FD protocol
Ⅲ. CAN-FD 컨트롤러
Ⅲ. 실험
Ⅳ.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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