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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수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민요학회 한국민요학 한국민요학 제53집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111 - 13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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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민요 밀양아리랑이 현대의 문학문화, 예술문화, 융합·산업문화에 수용되어 새로운 문화 창출에 기여한 양상을 살핀 후, 문학문화 중 현대시, 예술문화 중 대중가요에서 밀양아리랑이 어떻게 수용, 변용되어 새로운 텍스트를 형성하게 되었는지를 집중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밀양아리랑을 수용한 현대시 작품들을 검토한 결과, 밀양아리랑의 소리 권역 출신 시인들이 쓴 시 작품들이 대체로 밀양아리랑과의 사설과 리듬의 효과적으로 반영하면서 비교적 성공적인 시적 형상화를 이룬 작품들인 반면, 길손의 입장에서 밀양을 다녀와서 쓴 시 작품들은 섬세한 감각적 묘사에도 불구하고 밀양의 겉모습만 형상화함으로써 관찰자적 입장을 벗어나지 못한 한계를 보여주었다. 앞으로 밀양아리랑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밀양의 인물과 역사를 새로운 안목에서 형상화하는 등 다각적인 방향에서 시 창작의 노력을 지속해야 하는 것이 과제로 부여되어 있다.
밀양아리랑을 수용한 대중가요로 총 4종의 음반을 찾을 수 있었다. 패티김의 <신밀양아리랑>(1968), 뷰티걸즈의 <신밀양아리랑>(1973), 한규철의 <밀양머슴아리랑>(1983), 송창식의 <밀양머슴아리랑>(1988) 등이 그것이다. 길옥윤 작곡, 패티김 노래의 <신밀양아리랑>은 밀양아리랑의 경쾌한 가락을 바탕으로 노래의 흥을 적절하게 되살리는 한편, 남여의 연정을 기초로 임을 그리는 마음을 비교적 잘 표현했다는 점에서 다시 많은 인기를 얻었던 대중가요였으며, 뷰티걸즈의 <신밀양아리랑>은 사설의 내용에서 새로움이 없고 일부 가사만 개사된 형태이면서 노래가 비교적 짧고 단순하게 끝남에 따라 대중의 관심을 새롭게 끌기에 한계가 있었다.
한규철과 송창식이 부른 <밀양머슴아리랑>은 밀양아리랑의 흥겨운 가락이 갖는 특징을 잘 살렸을 뿐만 아니라 자신을 드러내고 싶은 속마음에도 불구하고 과감하게 말을 하지 못하고 망설이는 여성의 심리를 잘 포착하되 이를 반복적 언어표현으로 시설로 엮음으로써 대중적 호소력을 지닌 대중가요가 되었다. 앞으로 밀양아리랑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K-pop의 탄생 등을 위한 노력이 경주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머리
Ⅱ. 밀양아리랑의 현대시 수용과 시적 형상화의 문제
Ⅲ. 밀양아리랑의 현대 대중가요 수용과 호소력의 문제
Ⅵ.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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