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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혜연 (세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8 No.1
발행연도
2020.01
수록면
211 - 225 (15page)
DOI
10.17548/ksaf.2020.01.3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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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령인구 격감, 입학전형의 다양화, 정부의 기관 평가를 통한 구조조정으로 대학 광고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지만 대학 광고 디자인 시 참고할 만한 실질적인 연구는 부족하여 시작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인쇄 매체 기반의 모델 소구형 대학 광고에서 광고 수용자 그룹에 따라 인물 유형, 메시지, 디자인에 따른 선호도를 조사하는 것에 있다. 본 논문은 실제 집행된 대학 광고에서 모델, 메시지, 디자인 유형별로 대표 시안들을 선정, 설문 조사 실시 후 독립표본 T검정을 통해 분석을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광고 메시지에 있어 학생 집단, 학부모 집단 모두 ‘취업률’을 가장 중요시하고 ‘글로벌’에 가장 낮은 중요도를 부여하였다. 둘째, 대학 광고 모델 유형 선호에 있어 학생 성별 집단의 결과에서는 서로 반대되는 성별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특히 남학생 집단에서 여자 재학생 모델에 대한 선호가 두드러졌다. 또한 학생 집단에서는 유명인 모델과 스포츠 스타에 대한 선호가 드러났으며, 학부모 집단에서는 학생 집단에 비해 ‘교수/총장’ 유형과 ‘단정하고 보수적인 분위기의 모델 유형’을 선호하였다. 셋째, 여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학생집단에서는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다소 진보적으로 시도한 디자인 시안이 학부모 집단에 비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학부모 집단에서는 보수적이고 단정한 분위기의 시안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본 연구 결과는 디자인, 경영 및 관련 융복합 이론 연구들과 실제 대학 광고 집행 시 광고 수용자 유형별 적합한 콘셉 선정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대학 광고의 유형별 주요 특징
Ⅲ. 연구 문제 및 설문지 구성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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