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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상일 (신구대학교) 김진희 (남서울대학교) 이철영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27권 제4호(통권 제83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75 - 19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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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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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생들의 미디어에 대한 태도와 미디어 유형별 광고 지각 및 대학 입시광고 회피현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확인하고, 각 미디어별로 대학 입시광고 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검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고등학생들의 미디어에 대한 태도는 TV, 포털 사이트가 높은 반면 신문, 라디오, 배치표 등에서 낮게 나타났으며, 대학 입시광고회피 수준은 포털 사이트, SNS에서 높게 나타난 반면 설명회 자료집, 수능교재 등에서 낮게 나타났다. 둘째, 신문, 라디오, 포털 사이트, 수능교재, 설명회 자료집, 배치표 등의 미디어에서는 미디어 태도가 대학 입시광고 회피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포털 사이트에 대한 태도는 대학 입시광고 회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대학 입시광고에 대한 긍정적 지각은 설명회 자료집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부정적 지각은 라디오, 포털 사이트, SNS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든 미디어에서 대학 입시광고에 대한 긍정적 지각은 대학 입시광고 회피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지각은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대학 입시광고에 대한 침입성은 SNS와 라디오에서 높게 나타난 반면 TV, 신문, 수능교재에서는 침입성 지각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8개 미디어 모두 광고 침입성이 대학 입시광고 회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10대 청소년들의 미디어 접점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매우 부족한 현 시점에서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디어에 대한 태도와 각 미디어별로 광고에 대한 지각 및 대학 입시광고 회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확인하고, 대학 입시광고 회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초록
Ⅰ. 연구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도출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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