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서영 (서울청구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2卷 第4號(通卷 第83號)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57 - 47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생태학적 위기 극복을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안은 학생들의 생태 소양을 함양시키는 것이다. 상상력은 인간의 지적 창조 작업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상상력을 생태교육에 적용한다면 학습자의 생태 소양을 함양시킴과 동시에 현재 생태학적 위기를 극복하는 새로운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생태교육의 도구로서 상상력의 가치를 고찰하고, 상상력을 활용한 초등교육의 방안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생태 소양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탐색하고, 상상력의 개념적 정의를 역사적으로 살펴보았다. 또한, 상상력과 생태교육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상상력을 활용한 생태교육은 어떤 모습으로 실행될 수 있을지, 제시한 상상력을 활용한 생태교육을 초등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재구성하였다. 사고와 감정이 연계된 상상력을 이용한 생태교육은 정의적 측면과 인지적 측면 모두를 포괄하여 학생들이 효율적으로 생태 소양을 습득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초등교육에서 상상력을 활용한 생태교육이 이루어진다면 미래의 생태 시민인 학습자에게 보다 효과적인 생태교육을 실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상상력을 활용한 생태교육의 근거 모색
Ⅲ. 상상력을 활용한 생태 수업의 설계
Ⅳ. 상상력을 활용한 생태 수업안
Ⅴ. 결론
국문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539-000338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