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정선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3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듀이의 경험철학에 기반하여 상상력의 의미와 역할을 고찰해 봄으로써 상상력 교육에 대한 새로운 시각 및 방향성에 대한 시사를 얻는 데 목적을 두었다. 상상력 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구 및 양적 증가에 대해 교육철학적 성찰이 기반이 된 탐구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상상력 교육에 대한 더욱 효과적이며 실천적인 시사를 얻을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듀이의 경험철학에 비추어 보면 상상력은 직접적 인식의 매체로서 경험의 의미를 포착하고 생산하는 데 기여한다. 그러므로 상상력은 경험이 계속적으로 재구성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개인의 삶이 사회적 삶에 연계되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힘의 원천이 된다. 이러한 상상력 발휘의 자원은 과거와 풍부한 경험에 있다.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개인 삶의 질을 고양하기 위한 상상력 교육은 양질의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는 방향이 되어야 한다. 양질의 경험으로서 미적 경험은 자유로운 상호작용으로부터 담보되며, 이는 민주적인 삶의 양식을 가진 사회의 중요성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상상력 교육의 출발은 삶의 양식으로서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고 교육적 환경과 실천을 민주적으로 변화시키는 데 있다. 인간의 경험에 있어 과학적 탐구와 예술적 통합, 도덕적 성찰을 촉진하는 상상력은 진정한 민주주의 사회에서 성장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