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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
〈국문초록〉
Ⅰ. 서론 - 선거여론조사결과 공표금지 조항 합헌 판결 후 20년
Ⅱ. 선거여론조사의 기능과 선거여론조사결과 공표금지조항의 헌법적 의의
Ⅲ. 선거여론조사결과 공표금지 조항의 연혁 및 해외 입법례
Ⅳ. 선거여론조사결과 공표금지 조항의 위헌성 검토
Ⅴ. 입법적 대안과 자율규제의 도입 검토 필요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헌법재판소 1998. 5. 28. 선고 97헌마362·394(병합) 전원재판부
헌법재판소는 1995.7.21. 92헌마177등 결정에서 대통령선거법 제65조에 대하여 대통령선거의 중요성에 비추어 선거의 공정을 위하여 선거일을 앞두고 어느 정도의 기간동안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결과의 공표를 금지하는 것 자체는 그 금지기간이 지나치게 길지 않은 한 위헌이라고 할 수 없고, 우리 나라에서의 여론조사에 관한 여건이나 기타의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1999. 1. 28. 선고 98헌바64 전원재판부
헌법재판소는 1995. 7. 21. 92헌마177등 결정에서 대통령선거법 제65조에 관하여, 대통령선거의 중요성에 비추어 선거의 공정을 위하여 선거일을 앞두고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 선거에 관한 여론조사결과의 공표를 금지하는 것 자체는 그 금지기간이 지나치게 길지 않는 한 위헌이라고 할 수 없는바, 우리나라에서의 여론조사에 관한 여건이나 기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2015. 4. 30. 선고 2014헌마360 결정
1.심판대상조항은 선거여론조사의 실시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 및 감독을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선거여론조사가 특정 후보자의 선거운동 수단으로 악용되는 것을 방지하고 선거여론조사의 공정성, 정확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그 입법목적의 정당성이 인정된다. 심판대상조항에 따라 신고하여야 하는 사항은 여론조사의 공정성, 정확성 및 신뢰성을 판단할 수 있
자세히 보기헌법재판소 1995. 7. 21. 선고 92헌마177,199 全員裁判部
가. 단체(團體)는 원칙적으로 단체(團體) 자신(自身)의 기본권(基本權)을 직접(直接) 침해(侵害)당한 경우에만 그의 이름으로 헌법소원심판을 청구할 수 있을 뿐이고 그 구성원(構成員)을 위하여 또는 구성원(構成員)을 대신하여 헌법소원심판을 청구할 수 없다고 할 것인데, 청구인 한국신문편집인협회는 그 자신의 기본권이 직접 침해당하였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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