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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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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재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김정포 (부산외국어대학교) 최민철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즈니스학회 비즈니스융복합연구 비즈니스연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7 - 14 (8page)
DOI
10.31152/JB.2018.1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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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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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 제공자의 감정노동의 크기에 따라서 보상유형이 고객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감정노동이 큰 직군일수록 적합한 보상방법이 이루어졌을 때 조직구성원이 만족하게 되고 고객 서비스품질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부산소재의 2개 대학의 재학생을 대상으로 감정노동의 크기(높음/낮음)에 따라 시나리오 기법을 활용한 집단별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가설 검증을 위해 SPSS 19.0을 활용하여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고객대면 서비스집단은 고객 비대면 서비스 집단에 비해 감정노동의 인식수준이 클 것이라는 가설 1은 지지되었으며, 감정노동이 높은 집단이 감정노동이 낮은 집단보다 서비스 품질수준이 낮을 것이라는 가설 2의 경우 두 집단 간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감정노동이 높은 집단이 감정노동이 낮은 집단보다 감정보상에 따른 서비스품질 변화가 클 것이라는 가설 3의 경우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감정노동의 크기에 따라 집단을 구분하여 집단 간의 차이를 밝히고 있으며, 서비스 관련 업무에 종사하는 종업원들의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대안으로 보상유형을 제안한다는 점에서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시사점을 밝히고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의 설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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