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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윤 이승하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163 - 186 (24page)
DOI
10.32349/ECERR.2020.2.24.1.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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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종에 기반한 사회적 배제에 대한 유아들의 판단과 추론, 인종 인식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3, 4, 5세 유아 321명을 대상으로 인종을 기준으로 발생하는 배제에 대한 그림을 보여준 후 1대1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을 사용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 빈도분석, 카이제곱 분석, 대응표본 t검정을 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들은 단순맥락의 또래배제를 잘못된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그 이유를 도덕적으로 추론하였다. 둘째, 복잡한 맥락의 인종선택에 대해서는 능력의 유무와 상관없이 우리나라, 백인, 흑인 순으로 선택하였으며, 그 이유를 사회 관습적으로 추론하였다. 심각성 판단에서는 복잡한 맥락의 또래배제를 단순한 맥락의 또래배제 보다 덜 나쁜 것으로 판단하였다. 셋째, 또래배제에 대한 판단과 추론에는 만 3세와 만 4, 5세 간 연령 별 차이가 유의하였다. 만 3세 유아는 만 4, 5세 유아에 비해 인종에 기반한 또래배제를 덜 나쁜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다른 연령에 비해 사회-관습적으로 추론하였다. 넷째, 또래배제 상황에서 다른 인종을 선택한 유아들의 인종에 대한 인식을 살펴본 결과 백인을 외모, 고정관념을 기준으로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반면 흑인은 고정관념을 기준으로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인종과 또래배제에 대한 반편견 교육에 대한 시사점과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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