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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형섭 (장로회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세계선교연구원 선교와 신학 선교와 신학 제50집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323 - 355 (33page)
DOI
10.17778/MAT.2020.02.5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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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을 가진 부모가 자신의 자녀에게 신앙을 전수해야 함은 성경적 정언명령이자 책임이다. 그러나 오늘날 한국교회 다음세대 신앙전수의 현장에서 발견되어지는 현실은 많은 신앙부모들에게 있어서 가정이 강력한 신앙전수의 현장으로 인식되기보다는 교회학교에 위탁하는 현상이 목도되어지고 있며, 다음세대의 복음화율은 점점 낮아지고 있다. 지난 이십여 년간 북미지역의 기독교교육학자들 중에는 세대 간 신앙전수의 실패와 교회학교 위탁형 신앙전수 패러다임의 한계를 인식하여 가정이 다음세대 신앙전수의 핵심의 장이 되어야 함을 주장하는 부모참여 세대 간 신앙전수 교육목회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노력들이 있었다. 이러한 흐름의 대표적인 기독교교육학자인 론 헌터는 교회가 믿음의 부모를 가정의 신앙교사로 구비시켜주는 우선적인 기관이 되며, 부모는 자녀를 제자화시키는 영적교사가 되도록 돕는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교육목회 패러다임을 제공해야 함을 주장하며, D6 가정사역 미니스트리라는 가정구비이론에 근거한 가정-교회연계 세대 간 신앙전수 커리큘럼 및 목회지원 연구기관을 세웠다.
본 연구는 론 헌터를 통하여 제시되어진 가정구비이론에 근거한 가정-교회연계 세대 간 신앙전수 교육목회 패러다임을 비판적으로 연구하여 D6 가정사역 미니스트리가 한국 교회교육에 주는 교육목회적 방향성을 제시하여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북미지역의 부모참여 세대 간 신앙전수 교육목회의 흐름을 연구하고, 둘째, D6 가정사역 미니스트리의 역사, 교육철학, 교육원리, 커리큘럼, 교육전략 등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셋째, D6 가정사역 미니스트리가 한국 교회교육에 주는 기독교교육적 함의점과 제한점, 나아가 한국교회에 주는 교육목회적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필자는 본 연구를 통하여 교구와 교회학교가 유기적으로 연동하며, 교회력과 학교력이 반영되고, 제자직과 시민직이 균형적으로 양육되어지고, 교회의 고령화 현상을 포함한 다양한 가정모델이 반영된 한국형 가정-교회연계 신앙전수 패러다임을 무너진 다음세대 신앙회복과 부흥을 위한 가능성으로 제시하였다. 바라기는 본 연구를 통하여 한국교회의 다음세대 신앙전수가 교회학교 위탁에서 부모세대의 책임과 실천으로, 신앙양육의 현장이 교회학교 부서실에서 교회와 가정의 삶의 현장으로, 신앙양육의 시간이 주일 1시간에서 전일 신앙교육으로, 교회는 부모에게 과제를 주는 교회에서 합당한 역량을 길러주는 교회로 변화되기위한 변화가 일어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목차

논문초록
Ⅰ. 들어가는 말
II. 부모참여 세대 간 신앙전수 교육목회의 흐름
III. D6의 이해
IV. D6가 한국교회에 주는 기독교교육적 함의점
V. D6가 한국 교회교육에 주는 교육목회적 방향성
VI.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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