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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병일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지리학회 한국지역지리학회지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26권 제1호(통권103호)
발행연도
2020.2
수록면
71 - 84 (14page)
DOI
10.26863/JKARG.2020.2.26.1.0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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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의 2017년 개정 사회과 학습지도요령 지리 영역에 나타난 사고력의 성격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전통적으로 영역특수적인 성격이 강하게 드러나는 사회과 지리 영역의 사고력을 2017년 개정 학습지도요령에서 범용적 측면과 영역 특수적 측면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것은 일본의 2017 개정 학습지도요령 사회과 지리 영역에는 사고력이 다음의 두 가지 측면에서 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첫 번째 측면은 사고력이 교과횡단적으로 육성해야 하는 능력으로서 영역일반적인 능력으로 정의되고 있다. 두 번째 측면은 사회과 지리 영역에 전통적으로 중요성을 가져온 지리적으로 보는 법과 생각하는 법(地理的な見方・考え方)이 영역 특수적 사고로서 추구되고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신학습지도요령의 기본적 성격
3. 신학습지도요령 사회과 지리 영역에 제시된 자질・능력의 일부로서 사고력
4. 신학습지도요령 사회과 지리 영역에 제시된 역량으로서의 사고력
5. 결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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