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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유인화 (건국대학교) 최수미 (건국대학교) 김동일 (서울대학교) 선우미현 (건국대학교) 조아영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1 - 39 (19page)
DOI
10.17286/KJEP.2020.34.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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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교육사각지대학습자를 학교 현장에서 선별하기 위해 ‘교육사각지대 학습자 선별을 위한 교사평정척도’를 사용했을 때, 척도를 구성하는 요인들을 교사들이 단위 학교별로 동등하게 인식하고 있는지, 만약 차이가 있다면 어떠한 영역에서 차이가 나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교사 1,103명을 대상으로 재직 중에 지도하였던 교육사각지대학습자를 떠올린 후 그들의 특성에 대하여 평가하도록 하고 단위학교별로 분리하여 분석하였다. 최종적으로 초등 453명, 중등 238명, 고등 287명의 교사가 평가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네 개의 차원 중 관계적 차원을 제외하고 모두 측정동등성이 지지되었고, 측정동등성이 위배된 관계적영역은 정렬법을 이용하여 부분측정동등성을 확보한 후 잠재평균을 비교하였다. 초등학교 교사들은 교육사각지대학습자의 특성으로 학습과 인지적인 면을 높게 인식한 반면 고등학교 급에서는 정서․행동적 차원을 높게 인식하여 학습에 있어 어려움을 겪지만 학습자의 단위학교 급에 따라 나타나는 특성이 다르게 인식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정렬법을 통해 관계적 영역의 요인평균을 비교한 결과 차별문항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여 학습자의 발달적 특징을 반영하여 단위학교 급 별 관계적 영역의 문항의 재조정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끝으로 본 연구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발달적 특징을 반영하여 선별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척도의 활용과 연구에 있어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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