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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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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유인화 (건국대학교) 최수미 (건국대학교) 안소현 (건국대학교) 이명선 (건국대학교) 박민지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55 - 70 (16page)
DOI
10.17286/KJEP.2023.37.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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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의 보고를 기반으로 하여 교육사각지대학습자의 일상 속 다양한 강점을 발견하고, 강점이 발견되는 상황적 맥락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초등학교에 재직 중이며 담임교사인 443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질문지를 통해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후 교사가 인식하는 교육사각지대학습자의 특성을 자유롭게 도출한 후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방법 중 동시출현빈도, 파이계수, 트라이그램을 통해 교사의 인식을 그대로 자료화하고 연구자의 주관적 개입을 배제하여 학습자의 일상 속 강점과 강점이 나타나는 맥락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먼저 동시출현 빈도에서는 자신-친구(102회), 좋다-친구(91회), 주다-친구(87회) 등 관계를 중심의 키워드가 도출되었고, 다음 파이계수를 통해 최선-다하다(.935), 덧셈-빼다(.866), 치우다-더럽다(.816)등의 내용이 도출되었다. 마지막으로 트라이그램을 통해 친구-돕다-주다(13회), 친구-친하다-지내다(10회), 친구-관계-좋다(7회)와 같이 교육사각지대학습자가 강점을 드러낼 수 있는 맥락과 강점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교사의 성장을 도모하고 교육사각지대학습자의 성장맥락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며,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교육적 함의 : 본 연구는 교사들이 인식하는 교육사각지대학습자의 강점을 도출하고자 하였고, 이때 학습자의 특성상 강점을 낮게 인식한다는 한계를 고려하여 강점을 도출하는 맥락을 함께 볼 수 있는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법을 사용하였다. 교육사각지대학습자의 또래친구 및 교사와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관심사를 발전시킬 수 있는 환경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발전시키고 성장해나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Ⅴ.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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