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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李憶琦 韓容洙 (東國大學校-首爾)
저널정보
동아인문학회 동아인문학 東亞人文學 第50輯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321 - 338 (18page)
DOI
10.52639/JEAH.2020.03.5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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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아시아 사회에서는 관우라는 인물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이고, 대만 혹은 중국의 여러 직업을 보면 관우와 관련있는 이유로 그를 숭배한다. 그것은 관우가 무신의 형상으로 경찰이나 조폭 등과 같은 집단에서 필요한 충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중국인들에게 관우는 일상생활에서도 없어서는 안될 신이기도 하다. 그리고 동아시아 문화권에 속한 한국도 전쟁이 많았던 조선시대에 관우가 일부 왕실에서 모셔지는 인물이기도 하였다. 점차 전쟁이 줄어들고 서양문물이 들어오면서 한국에서는 점점 서양종교를 믿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민간신앙은 점차 입지가 줄어들게 되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관우신앙은 대만이나 중국에 비해 줄어들게 되었고, 서울에서 첫 번째로 건립된 남관왕묘(남묘)는 선조 31년(1598)에 건립되었으며, 전쟁으로 인해 다시 다른 곳으로 옮겼는데, 현재 한국에서 보존이 잘 되어있는 관왕묘는 선조 35년(1602)의 동관왕묘(동묘)로 그 당시 가장 큰 규모의 관왕묘이기도 하다. 선조 때 이후 조선왕들이 계속해서 제사를 지내왔으며, 고종 20년(1883)때 북관왕묘(북묘)가 건립되었고, 고종 39년(1902)때는 서관왕묘(서묘)가 건립되었다. 이와 같이 고종시기는 관우에 대한 신앙이 변화 발전하는 과정이었다.
현재 관우신앙에 대한 연구는 주로 조선시대의 관우신앙 혹은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남묘와 동묘에 대한 연구가 주로 진행되었으며, 20세기초 전후의 관우신앙과 관왕묘의 발전과정 및 변화 그리고 사회배경을 조사하는 연구는 그리 다양하지가 않다. 본 연구는 주로 20세기초 전후의 조선왕조 말기부터 대한제국시기의 관우신앙과 관왕묘에 대해 조사이며, 고종시기의 북묘와 서묘의 건립과정 및 관우신앙의 사회배경에 대해 정리한 것이다. 이 시기의 북, 동, 남묘의 보수과정과 고종황제시기의 제사방식에 관한 설명은 선행연구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緖論
Ⅱ. 北、西關王廟的建立背景與發展
Ⅲ. 東、南、北、西關王廟的修繕及維護
Ⅳ. 高宗時期北廟參拜過程
Ⅴ. 結論
參考文獻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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