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배성 (고려대학교) 이재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21 - 5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되고 있지만 대기업에 비하여 자원과 역량 및 동기마저 부족한 중소기업들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 수준이 낮다. 국내 학계에도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특성을 분석한 연구들이 일부 발표되어 왔으나, 아직 대기업 연구의 프레임워크를 벗어나지 못하여 중소기업 고유의 사회적 책임의 특성 및 나아갈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1996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 경영학 등재지에 발표된 33편의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연구들이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구분되는 중소기업 고유의 사회적 책임을 어떠한 관점으로 다루었는지 분석하고, 향후 국내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연구의 발전 방향을 논하였다. 또한,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 연구가 연구 목적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및 국가의 중소기업 관련 정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중소기업
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 연구 경과
Ⅳ. 문헌연구 분석 방법
Ⅴ. 문헌연구 분석 결과
Ⅵ.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제언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1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4-000510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