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광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교양 제42집
발행연도
2018.8
수록면
43 - 5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행동진술성이란 목표를 진술할 때는 학습으로 도달해야 할 학습자의 행동, 즉 학습의 결과로 획득할 수 있는 최종 도달점을 진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글에서는 이 행동진술성이 한국어 교육과정을 구축할 때 어떻게 구현되어야 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 글에서 논의한 견해는 Tyler(1950), Mager(1962), Gronlund(1973), Gagné, Robert, M. & Briggs, Leslie J.(1979), 김영심(2016) 등의 견해로 이 견해들은 각각 장단점을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또한 이러한 견해를 바탕으로 한국어교육과정의 목표 진술을 할 때, 다음과 같이 표현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첫째, 가. 내용은 주로 명사(구)로 진술되고 행동은 동사(구)로 진술해야 한다. 둘째, 나. 목표는 교사의 활동이 아니라 학습자의 행동으로 진술해야 한다. 셋째, 행위 동사는 가능하면 구체적 ‘행동 용어’로 진술되어야 한다. 넷째, 학습자의 기대되는 행동과, 그 행동에 관련되는 학습 내용을 포함하되, 기대 행동은 반드시 구체화되어야 한다. 다섯째,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한 증거로 받아들일 수 있는 ‘종착 행동’을 구체적인 행위 동사로 표현해야 한다. 여섯째, ‘종착 행동이 나타나는 상황이나 조건’을 제시한다. 일곱째, 종착 행동이 성공적인 것인지 아닌지를 평가할 수 있는 수락 기준 또는 준거가 명시되어야 한다. 여덟째, 행동 목표의 적합성 여부를 판정하기 위한 준거에는 ‘상황, 제약조건, 행위 동사, 대상, 학습될 능력’이며, 이를 기준으로 행동 진술성 목표가 기술되어야 한다.

목차

1. 서론
2. Tyler(1950)
3. Mager(1962)
4. Gronlund(1973)
5. Gagné 외(1979)
6. 김영심(2016)
7. 결론
국문초록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