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연수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광고연구 광고연구 제124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65 - 100 (36page)
DOI
10.16914/ar.2020.124.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유튜브를 활용한 폭력 예방 캠페인 활동을 위한 방향성 모색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유튜브 공간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파악하고 시간 변화에 따른 양상을 규명하고자 했다. 구체적으로 유튜브 공간에서 폭력을 주제로 주로 어떠한 내용이 다뤄지고 있는지, 또한 그러한 폭력 이슈를 이끄는 영향력 있는 주체는 누구인지 등을 시기별로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살피고자 했다. 2007년부터 2019년까지 유튜브 공간에 게재된 폭력 관련 영상들을 중심으로 연결망 분석을 수행했다.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국내 유튜브 공간에서 폭력 이슈는 시기별로 다뤄지는 내용과 구조적 특성이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폭력 이슈를 이끄는 주체도 시기별로 정부 및 공공기관, 언론매체, 개인 크리에이터 등으로 변화하는 양상을 발견했다. 이 연구에서 살펴 본 유튜브 공간은 긍정성과 부정성이 공존하는 양면적 특성을 내재하고 있었다. 이러한 유튜브 공간의 환경적 특성은 유튜브를 활용한 폭력 예방 캠페인 활동의 활성화가 우리 스스로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주지시킨다.

목차

1. 서론
2. 문헌 연구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