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아미 (경기도교육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18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79 - 195 (17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이 유튜브라는 공간에서 어떠한 경험과 인식을 키워가고 있는지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표현, 소통, 네트워크를 가능하게 하는 플랫폼인 유튜브에서 초등학생이 어떠한 소통의 양식을 익히고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초등학생의 실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미디어 문화에 대한 교육적 대응은 어떠해야 할지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에 속한 2개 초등학교를 섭외하여, 5-6학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초점그룹면담을 진행하였고, 초등학생들의 미디어 사용 맥락을 이해하기 위하여 교사와 전문가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생들은 유튜브를 감정을 주고받는 공간이자, 비공식적 학습의 공간, 정체성 구현 및 실험의 공간으로 경험하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튜브 사용 경험을 통해 유튜브에 대한 경험적 지식을 축적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교사나 학교, 가정 차원의 교육적 개입 및 대응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70-002236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