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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민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김형래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56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43 - 164 (22page)
DOI
10.18658/humancon.2020.03.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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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영화 <당갈(Dangal)>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인도 여성 레슬러에 대한 영화이다. 주인공인 여성 레슬러 기타와 바비타는 아버지와 함께 다양한 대립세력들과 대결을 펼쳐나가며, 마지막에 결국 세계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다. 본 연구는 <당갈>에서의 능동적 여성상이 어떤 영화적 표현방식을 통해 드러나는지 분석한다. 영화 분석을 위해 들뢰즈의 ‘행동-이미지’의 큰 형식과 인도 영화에서 등장하는 ‘다르마’ 개념을 활용한다.
인도의 흥행 영화 중 하나인 <당갈>의 영화적 표현방식을 살펴보는 것은 인도 영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인도의 문화콘텐츠가 갖고 있는 고유한 형식을 파악하도록 해준다는 데에 그 의미가 있다. 특히, <당갈>은 여성을 다룬 리얼리즘 영화이다. 여성은 인도에서 중요한 사회이슈로 떠오르는 주제로서 동시대적인 주제에 대한 영화적 표현방식을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핵심이다.
연구 결과 <당갈> 내에서 ‘행동-이미지’ 큰 형식의 다섯 가지 법칙 및 ‘다르마’와 ‘아다르마’의 대결은 서사의 전반에 적절히 활용되고 있었다. 극 중 여성인물은 ‘행동-이미지’ 큰 형식의 법칙을 바탕으로 ‘다르마’를 능동적으로 수용하여 최종적으로 ‘다르마’를 회복하여 개선시킨다. 이러한 방식은 영화 내에서 영화의 완성도를 높이는 동시에 능동적인 여성의 행동을 부각시켜 극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었다고 해석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며
II. 들뢰즈와 ‘행동-이미지’의 큰 형식
III. 인도 영화의 ‘행동-이미지’ 큰 형식과 ‘다르마’
IV. 기타와 바비타의 ‘다르마’와 ‘아다르마’: ‘상황’에서 ‘상황’, 그리고 ‘행동’으로
V. ‘다르마’의 회복: ‘행동’에서 ‘행동’으로 그리고 ‘변화된 상황’으로
VI. 나가며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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