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애 (백석예술대학교) 최양미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4
수록면
347 - 369 (23page)
DOI
10.20437/KOAECE25-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의 반성적 사고 및 교사 전문성의 구조적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404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SPSS 23.0과 AMOS 23.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진정성 리더십,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교사전문성의 관계를 살펴보면,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진정성 리더십과 교사의 반성적 사고, 교사전문성 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진정성 리더십은 반성적 사고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원장의 진정성 리더십이 교사 전문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는 교사 전문성에 정적인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진정성 리더십과 유아교사의 전문성 간의 영향 관계에서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는 유의한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5798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