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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대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조선대학교 지식경영연구원 기업과혁신연구 기업과 혁신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37 - 4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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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권자들의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메시지 헤드라인의 강조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의 부산과 서울지역 264개 선거공보물의 헤드라인에 집중하여 헤드라인 정보내용(강조내용)을 정치, 경제, 사회, 비전, 기타에 대한 유목으로 지정하였다. 구체적으로 광고소구별(이슈/이미지) 헤드라인 강조내용의 차이, 후보자별(남/녀) 헤드라인 강조차이, 지역별(부산/서울) 헤드라인 강조내용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전체 264개 후보자의 선거공보물에서 사회분야 관련 헤드라인이 가장 많았다. 지역 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정당의 정강 및 선거시기 중 나타난 사회 현상을 바탕으로 한 헤드라인을 표현 한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국회의원선거의 헤드라인 분석과 정치광고물 정리에 의의를 가지며 향후 연구자들의 선행연구 자료로써 기초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정당별 및 유권자별 분석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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