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진석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1권 제5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362 - 371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식 프랜차이즈 주류 매장의 점포 혼잡성이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외식 프랜차이즈 주류 매장 관리자에게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경기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주류 매장에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 36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AMOS 23.0과 SPSS 23.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식 프랜차이즈 주류 매장의 점포 혼잡성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실시한 결과, 매장의 점포가 혼잡할수록 고객들의 지각된 가치가 낮아지는 결과를 나타냈다. 둘째,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이용자의 지각된 가치가 높을수록 재방문의도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를 실시한 결과, 인적혼잡성과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의 하위요인인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는 모두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그러나 공간적 혼잡성과 재방문의도 간의 관계에서는 지각된 가치의 하위요인 중, 실용적 가치는 매개효과를 보인데 반해, 쾌락적 가치는 매개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본 연구는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주류 매장에 대한 이론적 정립 및 실증적 연구로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조사설계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