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명애 (우석대학교) 최정희 (대전선암초등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45 - 68 (24page)
DOI
10.31863/JSE.2019.12.35.3.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초등 통합학급의 장애공감 활동프로그램이 비장애학생의 공감능력과 장애 수용태도 및 지적장애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수업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연구방법: 연구 대상자는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D초등학교 3학년 한 학급의 비장애학생 22명과 통합된 장애학생 1명이었다.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를 적용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에 20회기로 구성된 장애공감 활동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각 장애공감 활동은 공감의 인지적 요소, 정서적 요소 및 표현적 요소를 포함하여 짝 활동, 모둠 활동, 학급활동 등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이 함께 어울리는 활동으로 구성하였으며, 프로그램 종료 후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장애공감 활동프로그램 실시 후에 비장애학생의 공감능력과 장애수용 태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장애공감 활동프로그램 실시 후에 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수업참여도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결론: 초등 통합학급의 장애공감 활동프로그램이 비장애학생의 공감능력과 장애 수용태도 및 지적장애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수업참여도를 향상시키므로 장애학생의 성공적인 사회적 통합교육을 위하여 장애공감 교육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9-000280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