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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지현 (평택대학교) 김은재 (아하 다문화연구소) 최현미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학회 한국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사회복지학회 2017년도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4
수록면
552 - 577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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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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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에 수행했던 다문화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다문화 사례관리자 양성을 위해 선주민과 이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선·이주민 연구참여자 52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주1회로 5주간 실시하고 그 효과성 분석을 위해 혼합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양적분석 결과, 첫째, 선주민과 이주민 집단의 다문화 인식은 두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문화적 역량과 사례관리준비도에 대한 효과성 검증에서는 전체 선주민 및 이주민, 그리고 이주민 집단은 사전점수에서는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사후 검사에서는 두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셋째,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에서 평균 4.28의 높은 만족도를 드러냈다. 질적평가를 위하여 집단면담 및 개별심층면담, 프로그램 관련 기록물 등을 분석한 결과, 핵심범주로 ‘변화의 문 열기’, ‘따로 또 같이 변화를 경험함’, ‘어울림의 미학을 함께 고민함’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향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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