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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재 (중앙대학교) 박지현 (평택대학교) 최현미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한국지역사회복지학 한국지역사회복지학 제62집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161 - 193 (33page)
DOI
10.15300/jcw.2017.62.3.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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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에 수행했던 다문화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다문화 사례관리자 양성을 위해 선주민과 이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경험을 질적 평가하여 선․이주민 통합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이고 실천적인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선․이주민 연구 참여자 30명이 참여하였으며 프로그램은 주1회 총 5회기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에서 평균 4.28의 높은 만족도를 드러냈다. 질적 평가를 위하여 집단면담 및 개별심층면담, 프로그램 관련 기록물 등을 분석한 결과, 총 53개의 개념, 13개의 하위범주, 4개의 핵심범주를 구성하였다. 핵심범주는 ‘변화의 문 열기’, ‘다문화정책에 대한 선·이주민의 편견 해체’, ‘다름을 인정하고 함께 공존하는 법을 깨달음’, ‘함께 공존의 미학을 고민함’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향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개선방안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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