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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윤태 (Seokjung Construction) 최정열 (Dongyang University) 이태규 (Woos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5호(통권 제131호) KCI Accredited Journals SCOPUS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451 - 459 (9page)
DOI
10.7782/JKSR.2020.23.5.4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본 연구는 동적 차륜-레일 상호작용력을 바탕으로 한 하중 기반의 레일 표면 품질 평가 지표를 제안하고자 한다.
📖
연구배경
레일 표면의 품질은 열차의 주행 성능과 궤도 구성품의 안전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를 주기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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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
레일 밀링 작업을 통해 요철을 측정하고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차륜-레일 상호작용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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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결과
레일 밀링 후 최대 요철이 85% 감소하고 차륜-레일 상호작용력도 같은 비율로 감소하여 레일 주행 성능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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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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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단순히 요철크기로 평가되는 기존의 레일표면 품질관리 기법을 개선하고자 차륜-레일 상호작용력을 고려한 하중 기반의 레일표면 품질관리 평가항목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요철 측정데이터를 이용하여 레일표면 품질관리를 위한 6가지 평가항목(최대치, 제곱평균치, 접촉 기울기, 품질지수, 차륜-레일 상호작용력 및 레일 수직 진동가속도)에 대한 평가가 가능한 분석기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레일 용접부와 레일 이음매부를 대상으로 레일표면밀링 전 · 후의 레일표면 요철측정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레일표면 품질 개선효과를 입증하였다. 연구결과, 레일표면 요철은 차륜-레일 상호작용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연속적인 요철 측정데이터를 이용하여 추가적인 충격하중을 산정함으로써 레일이 부담하는 실질적인 누적통과톤수를 예측하였다.

AI 요약

연구주제

본 연구는 동적 차륜-레일 상호작용력을 바탕으로 한 하중 기반의 레일 표면 품질 평가 지표를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배경

레일 표면의 품질은 열차의 주행 성능과 궤도 구성품의 안전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를 주기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연구방법

레일 밀링 작업을 통해 요철을 측정하고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차륜-레일 상호작용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레일 밀링 후 최대 요철이 85% 감소하고 차륜-레일 상호작용력도 같은 비율로 감소하여 레일 주행 성능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주요내용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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