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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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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성덕룡 (Daewon University College) 장성규 (Gwangju University) 최승엽 (Korea National Railwa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5권 제4호(통권 제15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310 - 320 (11page)
DOI
10.7782/JKSR.2022.25.4.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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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레일 마모량과 레일 휨강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레일휨강도와 레일마모량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레일 휨강도기반 레일마모한계값 추정 모델을 수치적으로 제시하였다. 제시된 추정 모델은 국외 선행연구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였으며, 국내 철도운영조건을 고려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국내 일반철도 및 고속철도 운영조건에 따른 레일휨강도기반 레일종류별(50N, 60KR, 60El) 마모 한계값은 현 선로유지관리지침에 제시된 레일마모 한계 값(직마모 12~13mm, 편마모 13mm~15mm)보다 크고, 약 2.0이상의 안전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현행 레일마모한계값은 레일휨강도 측면에서 충분한 안전율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며, 향후 레일마모량에 따른 주행안전성 분석을 통해 레일마모한계값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레일마모량과 레일휨강도의 상관관계
3. 레일휨강도기반 레일마모한계 예측방법의 검증
4. 국내 철도운영 조건에서 레일마모 한계값 예측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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