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란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101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53 - 199 (47page)
DOI
10.46407/kjci.2020.06.101.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일상 브이로거 현상에서 포착된 새로운 미디어 생산자를 ‘플랫폼 생산자’로 개념화하면서, 그 시작과 성장, 노동 과정, 작품의 미학적 특성, 사회적 관계와 함의, 경제적 조건과 대응 전략, 직업적 정체성을 탐색한다. 문화가 보통의 것이라면, 보통이 생성되고 실행되는 시공간적 과정으로서 일상은 동시대의 문화 형성에 근본적인 토양이 된다. 나아가 일상에는 주체의 고유한 감각과 감수성, 관계를 맺기나 관계를 바꾸기, 낯익게 하기의 친밀성만큼이나 낯설게 하기의 도전성이 내재한다. 일상 브이로거들이 참여한 심층 인터뷰를 분석하여 도출된 플랫폼 생산자의 특징은 다음과 같아 주관적인 가치와 개인적인 노동 방식이 두드러진다. 또한 기존의 상업적 미디어 생산자와는 달리 그러한 질서를 거부하거나 적정한 수준과 성격의 광고 범위로 교섭하는 등의 선택성과 자율성이 두드러졌다. 또한 플랫폼 생산자는 브이로그의 경계를 넘어서 다양한 문화산업 영역으로 확장해 나갈 수 있는 기반이면서 각개의 상이한 문화산업 영역을 연결하는 매개자로서 인지되고 있다. 이처럼 일상을 어떻게 경험하고 표현하는지는 새로운 탈정체화가 진행되고 대안적인 정치적 주체화가 추진될 수 있는 정치ᐨ미학적인 가능성을 지닌다. 더욱이 신자유주의적 문화 체제에서 위기에 빠진 일상에 대한 체감된 인식은, 젊은 세대들로 하여금 ‘보통’을 회복하려는 ‘특별’한 실험을 일상에 대해 시도하도록 이끈다.

목차

1. 시작하며
2. 셀리브리티로부터 미디어 생산자로
3. 일상의 발견
4. 일상 브이로그: 일상의 디지털 매개
5. ‘플랫폼 생산자’로서 일상 브이로그
6. 방법론: 일상 브이로그와 대화하기
7. 연구결과
8. 맺으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70-000664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