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준 (부산대학교) 석영미 (부산대학교) 마루오시 (부산대학교) 이지인 (부산대학교) 손혜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교육학회 문화예술교육연구 문화예술교육연구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51 - 174 (24page)
DOI
10.15815/kjcaes.2021.16.6.15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현상을 설명하고 학습현실을 이해하는데 있어 일상 속에서 형식을 갖추지 않은채 자연스럽게 또는 문화적으로 습득되는 것의 중요성이 갈수록 강조되고 있다. 일터학습의 경우에도 형식교육을 통한 개인의 성장과 발달보다는 무형식상황에서의 학습이 더 영향을 주고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어떤 학자들은 무형식학습으로, 또 어떤 학자들은 일상을 강조한다는 의미에서 일상학습으로 명명하기도 한다. 그리고 어떤 이들은 삶의 문화적 맥락 속에서 학습이 일어난다고 하여 문화적 학습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학계에서의 일상학습의 흐름과 동향을 분석하고, 일상 또는 일상성의 개념의 생성과 의미를 학제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기초하여 일상학습의 개념화를 시도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을 통한 내용분석을 시도하였다. 일상의 개념은 철학적으로는 후설의 현상학에서 제시된 생활세계로부터 시작하여 이를 사회학적으로 이어받은 슈츠가 일상적 생활세계라는 개념으로 사용하기 시작하였으며 프랑스사회학에서는 일상성을 강조하는 하나의 사회학적 흐름이 형성되었다. 역사학에서는 집단기억과 심성을 연구한다는 차원에서의 일상사연구라는 하나의 패러다임이 생겨났다. 교육학에서도 일상학습을 강조하는 일군의 연구자들이 생겨났는데 학습이 생성되는 일상적 맥락에 주목했기 때문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