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민 (시청자미디어재단 정책연구팀)
저널정보
서강대학교 언론문화연구소 언론문화연구 언론문화연구 제29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 - 48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사회적으로 크게 주목받지 못하는 노동을 하는 20, 30대 사무직 여성들이 유튜브 직장인 브이로그를 운영하는 의미를 분석해 이들이 디지털 노동으로서 직장인 브이로그를 현실 노동 속에서 어떻게 맥락화하는지 알아보고 있다. 이들에게 직장인 브이로그는 자기표현, 수익을 추구하는 노동, 자기계발 행위, 현실의 노동을 벗어나 인정받을 수 있는 또 다른 노동 추구이자 노동자로서 정체성을 인정받으려는 갈망 등이 복합적으로 얽혀 있었다. 이들은 인정받지 못한 현실 노동의 정체성에서 비롯된 자신의 정체성을, 유튜브라는 공간을 통해 표현하고, 창조하고, 공유하며 스스로의 정체성을 구성한다. 평가받지 못하거나 평가될 수 없는 노동은 조회 수와 구독자라는 성과로 가시화되고, 이들은 현실의 노동 공간에서 인정받지 못했던 노동의 수고로움을 인정받음으로써 위로받는다. 하지만 주변화된 자신의 노동을 전시하는 직장인 브이로그는 목적의식적으로 타인이 부여하거나 할당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현실의 노동에서 경험하지 못한 타인의 인정과 그 노동을 갈망하는 타인의 존재는 현실의 노동과 뒤섞인 직장인 브이로그라는 노동을 지속시키고, 인정과 선망의 복잡한 감정을 충족시키는 브이로그 노동을 지속하기 위해 현실의 노동을 지속해야 하는 과정이 이들에게 반복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