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윤진 (도쿄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65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27 - 53 (27page)
DOI
10.33252/sih.2020.6.65.27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일본어와 영어를 모어로 하는 한국어 학습자 및 한국어 모어 화자의 작문을 대상으로 맞춤법 오류를 조사, 비교함으로써 한글 맞춤법 습득에 학습자 모어가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고 맞춤법 지도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일본어 및 영어를 모어로 하는 학습자와 한국어 모어 화자의 맞춤법 오류 현황을 살펴보았는데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사실을 파악할 수 있었다.
(1) 영어 화자가 일본어화자보다 더 많은 한글 맞춤법 오류를 보인다. 영어화자는 음소문자를, 일본어 화자는 음절문자(가나)와 단어문자(한자)를 사용하는 점을 생각하면 의외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음소문자인 한글이 모아쓰기를 통하여 음절 단위로 운용되며 맞춤법에서는 형태음소적 원칙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다.
(2) 일본어 화자와 영어 화자, 한국어 모어 화자 모두 모어의 특성을 반영하는 맞춤법 오류를 보이고 있다. 동시에 자모의 음가가 아니라 자형의 유사성 때문에 오류를 범하는 경우도 있었다. 표음문자라 하더라도 그 습득에 관여하는 요소가 발음만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3) 일본어 화자, 영어 화자의 작문 모두 학습 등급과 오류 빈도 사이의 상관성이 드러나지 않았다. 학습 초기부터 정확한 표기형을 학습할 필요성이 강조되는 부분이다. 한글 맞춤법은 표음성뿐 아니라 높은 수준의 표의성을 가지는 표기법이다. 이러한 한글 맞춤법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기
2. 한국어 학습자의 작문과 한글 맞춤법
3. 한국어 학습자와 모어 화자의 한글 맞춤법 오류 비교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001-000850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