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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철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다문화사회연구 다문화사회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75 - 208 (34page)
DOI
10.14431/jms.2020.06.13.2.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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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백여 년 동안 한글전용론이 주로 대세를 이루어 왔다. 하지만 한자의 기본원리를 이해하여 한자의 뜻으로 낱말의 뜻을 이해하는 한자사고를 터득하고 체험토록 한 학습효과는 컸다. 우선 한자의 원리를 부수와 육서로 이해하도록 했다. 그리고 한자사고를 자신의 국어생활에서 실천하도록 했다. 그 결과 기본적 국어실력은 물론 사고력-이해력-창의력이 증진되며 결과적으로 소통력이 증진될 수 있는 학습효과를 얻었다. 이제 한자를 폐지하여 한글만 전용하자고, 또한 한자를 더욱 폭넓게 혼용하자고 한 쪽으로만 고집하지 말자. 의미전달에 혼란을 주는 한글 단어 옆에만 한자를 병기하는 선에서 한글전용론과 한자혼용론의 타협점을 찾을 수 있다. 공론장보다 본성장에서 어울려야 문자전쟁으로 인한 극심한 분열을 봉합할 수 있는 심각한 실정이다. 서로 소통하며 의미없는 문자전쟁이 이제는 끝나길 바란다. 특히 오로지 우리 한글사용만 주장하는 순혈주의적 사고에서 벗어나 한자를 병기하여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은 다문화사회라는 시대적 큰 흐름에도 어울린다.

목차

국문요약
Ⅰ. 문자전쟁 중에 가지는 연구문제
Ⅱ. 한자에 대해 가지는 막연한 생각
Ⅲ. 가리키면서 가르쳤던 한자사고
Ⅳ. 한자사고 체험에 따른 학습효과
Ⅴ. 한글전용과 한자혼용의 타협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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