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한자와 예술의 융합, <한자 디자인 공모전> 응모작이 교양한자 교육에 주는 시사점
추천
검색
질문

The Implications of <Han Character Design Contest> Entries on Liberal Arts Han Character Educationusion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현열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28집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24.7
수록면
181 - 210 (30page)
DOI
10.24173/jge.2024.07.28.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한자와 예술의 융합, <한자 디자인 공모전> 응모작이 교양한자 교육에 주는 시사점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자 아이디어 콘텐츠 디자인 공모전>에 제출된 영상 콘텐츠를 대상으로 예술계열 학생들의 한자와 한자어의 사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다양한 한자와 한자어가 중복 출현 없이 사용된 점을 파악하였다. 이는 예술계열 학생들이 한자를 수단으로 하는 표현에서도 매우 강한 표현 욕구를 드러낸 것으로 이해하였으며, 예술계열 학생들에 대한 교양한자 교육은 개방된 교수 요목을 가지고 접근할 필요가 있음을 언급했다. 또한, 중급 한자가 많이 사용된 점을 포착하여, 무작정 난이도를 낮추기보다는 다양한 난이도의 한자를 접할 수 있는 교육 설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덧붙여, 한자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한자어와 성어 등 큰 단위 속에서 다루는 것이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교육 방식은 사자성어와 같은 고정되어 있지만 자유자재의 변형이 가능한 구성을 통해 학생들이 창의력과 표현력을 발휘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으로 보았다. 이번 연구는 예술계열 학생들의 작품에 한정된 점이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 향후 다양한 학문 분야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자 사용 양상을 비교 분석하여 포괄적인 교양한자 교육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 대상 및 자료
3. 분석과 논의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