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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도영 김성길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11 - 132 (22page)
DOI
10.32341/JCER.2020.6.33.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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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경력단절 여성의 진로 연구 문헌에서 구성주의 진로이론 기반의 진로적응모형의 틀을 적용하여 연구 변인을 분류하고, 진로적응모형 변인 분류에 따른 연구 현황과 진로적응성 연구의 특징을 확인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2010∼2019년까지 발표된 연구들의 논문을 Torraco(2005)가 제시한 통합적 문헌고찰의 방법을 활용하여 총 69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진로적응모형의 적응준비, 적응자원, 적응반응, 적응결과의 범주로 확인된 변인은 총 51개였으며, 적응준비 변인이 30개로 가장 많았다. 연구된 변인의 빈도를 확인한 결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 진로장벽, 사회적지지, 진로적응성, 역할지향성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주제별로는 프로그램개발·교육 경험 관련 효과성을 살펴본 연구가 20편(29%), 진로적응성 연구 12편(17%)이었으며, 적응자원에서의 환경변인은 진로장벽과 사회적지지가, 적응반응 변인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진로준비행동이 가장 많이 연구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경력단절 여성의 진로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과 추후 경력단절 여성의 진로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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