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자영 (전남대학교) 최미숙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43 - 67 (25page)
DOI
10.20437/KOAECE25-3-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J시에 소재한 A어린이집 만 5세 두 학급 유아 28명으로 실험집단은 13명, 비교집단은 15명이다. 연구도구는 창의성 검사를 위해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K-CCTYC) 도구를, 언어능력 검사를 위해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은 7주 동안 주 2회씩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에 참여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은 그림책을 활용한 이야기 나누기 활동에 참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 검정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 유아의 창의성 점수와 언어능력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그림책을 활용한 창의적 문제해결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언어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5-000896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