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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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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석복 (Korea Railroad Corporation) 박순응 (Korea Railroad Corporation) 정찬묵 (Wooso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3권 제6호(통권 제132호)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533 - 541 (9page)
DOI
10.7782/JKSR.2020.23.6.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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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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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 안전성평가를 위해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 실시 세부지침」에서는 현장재하시험을 통해 정 · 동적 응답비로부터 응답보정계수를 산정하고 있다. 정적응답비의 실측처짐은 정적 또는 의사정적시험의 계측값을 사용하고 실측충격계수는 동적재하시험의 속도별 하중경우에 대해 최대의 충격계수값을 적용한다. 그러나, 고속철도교량은 도로교량에 비해 일정한 크기의 하중이 정해진 시간에 선로를 주행하므로 정적응답비 산정시 정적재하시험 대신 매일 170km/h 속도로 운행하는 상시열차(안전점검열차)의 계측값을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교량의 대표적인 상부구조형식인 PSC 박스거더교, RPF합성교, 강박스교 등에 대해 구조해석 및 현장재하시험을 실시하여 정적 및 170km/h 상시운행열차의 계측값을 비교하고 신뢰성 확보를 위해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현장재하시험 결과
3. 구조해석 및 응답보정계수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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