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영태 (세종도담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9卷 第2號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53 - 67 (15page)
DOI
10.37561/sse.2020.06.59.2.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초등학생이 역사 수업에서 역사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 가에 대한 과정적 지식을 분석하여 실제 역사 수업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목적을 바탕으로 참여관찰을 통한 질적 연구를 통해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4가지 학습자의 역사 이해와 관련된 과정적 지식을 분석하였다. 첫째, 역사 지식이 풍부한 학습자들이 역사를 해석하여 이해하는 데 좀 더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역사적 해석을 동반하는 역사 이해의 과정에서 역사 지식이 학습자의 ZPD를 촉진시키는 기제 역할을 한다. 둘째, 학습자는 역사를 해석하여 이해하는 과정에서 일정한 스키마를 사용하여 해석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스키마의 발현 양태는 학습자 개인별로 매우 다양하였다. 셋째, 학습자들은 기본적으로 감각을 이용한 직관을 활용하여 해석하고 그 다음 단계로 시간성과 인과성의 역사적 해석 단계로 진입하는 일정한 단계성을 가지고 역사를 이해하였다. 또한, 한 가지 형태의 역사 해석을 통해 역사를 이해하는 데 성공했을 경우 다른 관점으로 해석하려는 학습 경향성을 보였다. 넷째, 역사 지식이 풍부하고 사고력이 발달된 학습 조력자들은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ZPD를 촉진시켜 역사 이해를 돕게 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인지이론을 통한 학습의 과정 이해
Ⅲ. 연구 대상 및 절차
Ⅳ. 초등학생의 역사 이해 과정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74-000844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