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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영석 (광양가야초등학교) 김봉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8卷 第1號
발행연도
2019.3
수록면
147 - 159 (13page)
DOI
10.37561/sse.2019.03.58.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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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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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생들이 역사흥미를 형성하게 된 과정과 이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찾아보는 것에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역사에 흥미가 많은 연구 참여자 3명을 선발하여 이들을 역사덕후라 명명하고,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3명의 역사덕후들은 역사수업을 받기 전인 초등학교 저ㆍ중학년(1~4학년)부터 역사흥미가 촉발되었고, 그 요인으로는 영화 또는 책과 같은 대중매체였다. 결정적 계기의 요인으로는 영화, 책 외에 교사 요인이 있었고, 이 요인은 한 덕후에게는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역사에 보다 흥미를 높여주는 요인으로는 역사수업과 관련 있었다. 역사덕후들에게 역사수업은 역사흥미를 유지ㆍ발전시켜 나가고 자신감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였다. 이들의 역사흥미 형성 과정을 통해 볼 때, 첫째, 역사를 주제로 누군가와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였다. 가정에서는 가족구성원, 학교에서는 담임교사 또는 친구들과 역사를 공통 주제로 대화를 즐겼다. 둘째, 역사이야기를 통해 역사적 상상력을 발휘하였다. 다른 교과와 달리 복잡한 인과관계로 얽힌 과거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는 즐거움을 맛보고 있었다. 셋째, 교사 또는 역사수업을 통해 흥미가 유지되거나 발달되었다. 역사덕후들은 공식적인 역사교육 이전에 여러 경로를 통해 역사를 접하고 있었다. 향후 교육과정이나 교수·학습과정을 설계할 때 역사의 선지식으로서 이들이 가진 역사흥미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Ⅱ. 덕후와 흥미 이론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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