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윤호 (인천신광초) 김봉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3卷 第4號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301 - 316 (16page)
DOI
10.37561/sse.2024.12.63.4.3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역사 체험을 기반으로 한 역사교육의 새로운 설계 방안으로 ‘여행역사’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하였다. 먼저, 여행의 의미와 교육적 가치를 논의하며 여행을 역사 체험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였다. 이후, 지리교육에서의 ‘여행지리’ 과목 사례를 참고하여 역사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고, ‘여행역사’의 방향성을 설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여행을 중심으로 기존 역사교육과의 연계를 통해 맥락적, 다각적 역사 체험을 실현할 수 있도록 방향을 설정하였다. ‘여행역사’의 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일상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역사 체험을 기반으로 한 학습을 통해 역사를 보다 자연스럽고 흥미롭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학생들이 여행을 매개로 역사적 사고를 확장하며, 역사를 학습하고 즐기는 역사 향유자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결론적으로, ‘여행역사’는 초등 역사교육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초등학생의 역사적 이해와 실천적 적용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모델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역사 체험의 의미와 역사교육의 성찰
Ⅲ. 여행과 역사 체험의 융합적 접근
Ⅳ.‘여행역사’의 체계적 설계와 구현 전략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05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