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697 - 71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표는 중등교사와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공감수업’의 구성 요소에 대한 ‘필요 수준’과 ‘실행 수준’을 조사하여 공감수업 구축을 위한 요구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중등교사 168명과 예비교사 244명을 대상으로 총 412명에게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요구분석을 위해 먼저, 대응표본 t검정을 통해 필요 수준과 실행 수준의 차이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둘째, Borich의 요구도 공식을 이용하여 우선순위를 산출하였다. 셋째,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요구도가 높은 항목들을 좌표평면에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를 종합하여 최우선 순위 항목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중등교사와 예비교사 모두 수업을 통한 교사와 학생의 인지, 정서의 통합적 성장과 공감적으로 경청하고 배려하며 말하는 것에 대한 요구가 높았다. 차이점으로는 중등교사는 수업에서 학생들이 긍정적인 정서를 경험하고 건강한 존재로 성장하는 공감 수업의 목표 부분에서 요구도가 높았고, 예비교사들은 실수를 존중하는 자유롭고 편한 분위기와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수업 환경 부분에서 높은 요구도를 보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