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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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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서(섬)학회 한국도서연구 한국도서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5 - 7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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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최동단에 위치한 독도는 2005년 독도 관람이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전환된 이후 연간 약 20만명이 방문하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해양영토탐방지이다. 그러나 빈번한 해양기상악화로 인한 접근성 문제, 제한된 관람시간, 관람안내시스템 미비로 독도 관람 만족도가 낮은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2005~2018년 동안의 연별, 월별 관람객 통계 및 여객선 운항 정보 자료를 바탕으로 독도 관람객의 변동 특성을 살펴보고, 독도 관람에 영향을 미치는 독도 해역 해황특성, 독도 접안관측시스템, 독도 관람시간과 해설안내시스템 등을 분석하였다. 독도 관람객수는 최근 5년간(2014~2018년) 이전에 비해 연 중 5월과 8월을 중심으로 연간 독도 관람객이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울릉도 관광객 대비 독도 관람객 비율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독도행 여객선은 연평균 187일 운항하여 연중 51.2%의 운항율을 보였지만, 접안부두의 월파로 여객선 접안일은 연평균 154일이었으며, 이로 인해 관람객 중 20.2%가 독도에 접안하지 못하고 선회 관람하였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해양영토교육장으로서 가치를 가지는 독도 접안시설 준공기념비, 독도 바다사자 남획터 및 일본 불법 영토표주 설치터, 해녀바위 등 독도 부속도서의 유래, 독도주민숙소 등 주요 관람지의 유래, 역사, 해양영토적 가치를 재조명하였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해양영토탐방지로서 독도 관람 만족도 개선을 위해서는 독도 탐방 해설사의 배치, 현장중심형 독도관람 표준 가이드북 제작 및 웹사이트 개설, 독도 접안부두 파도 관측시스템의 안정적 유지, 울릉도-독도 항로상 해양기상정보 정확도 개선을 위한 해양기상부이 증설과 함께 독도 방파제의 재추진이 필요하다. 독도 방파제 추진에 따른 부처간 이견, 생태적 영향을 고려하여 독도생태계특별조사단을 시급히 구성하여 방파제 건설에 따른 생태계영향평가 및 저감 방안 등을 과학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단순 방파제 기능이 아닌 해양에너지발전, 해양과학조사 활용 등 다기능 목적의 방파제 검토가 필요하다. 더불어 독도 청소년 해양영토교육 활성화를 위해 울릉도·독도 여객선비에 대한 국가적 지원 및 청소년 맞춤형 해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을 일선에서 담당하는 교육자를 대상으로 한 독도해양영토 연수프로그램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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