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성아 (연세대학교 정경・창업대학원 석사과정)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41 - 15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독도에 대한 인식 수준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문제점 및 독도에 대한 홍보와 마케팅 수단으로써 SNS의 활용에 대해 고찰하여 잘못된 독도에 대한 정보 및 인식을 바꿀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독도 인식 및 세계사회에서 독도의 영유권을 지킬 수 있는 마케팅 방안에 관한 질적 연구이다. 이에 독도에 대한 인식, 교육, SNS마케팅에 대해 초등학교부터 대학원까지 학생 24인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독도는 우리땅 이라는 인식은 강하지만 이에 대한 정규수업 이외 독도와 관련된 체험 및 경험이 부족하며,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기 위해 구체적인 행동을 보인 적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독도가 우리 땅으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더 많은 홍보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독도에 대한 정규교과 이외의 다양한 비교과 활동 등을 통해 독도를 이해하고 이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며, 세계 속에서 독도가 우리 땅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다각도의 마케팅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시간 접할 수 있고 활용할 수 있는 SNS마케팅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