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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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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독어학회 독어학 독어학 제4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5 - 94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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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미영(2019)의 후속연구로 성인 독일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목표어 입력물에서 정형성을 띠는 다단어표현을 포착하게 하여 청크 학습을 촉진시키는 방안을 개발해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연구의 일환이다. 이미영(2019)에서는 읽기 입력물에서의 다단어 포착이 연구되었다면, 본 연구에서는 듣기 입력물에서의 다단어표현 포착이 연구의 대상이 된다. 입력물에서의 다단어표현 포착은 다단어표현에 대한 학습자의 의식형성이 필요하다는 전제 하에 본고에서는‘다단어표현’개념을 명시적으로 교수하는 방안을 위시한 일련의 교수학습활동들을 고안하여 딕토글로스에 접목하고 이의 효과를 준실험연구 및 학습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분석의 초점은‘명사+동사’연어 다단어표현에 두었는데, 분석 결과 본고에서 시도된 의식형성 방안은 입력물에서‘명사+동사’연어 다단어표현 포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 외에도 본고에서는 (듣기) 입력물에서의‘명사+동사’연어 다단어표현 포착을 어렵게 하는 요인들을 분석해 내어 이를 토대로 몇 가지 교수학습에 있어서의 시사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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